본문 바로가기

허브이야기

엉겅퀴(milk thistle)정력제 간보호제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 작년 제철 식품으로 엉겅퀴를 선정 했습니다. 엉겅퀴의 대표 웰빙성분은 실리마린과 아피게닌입니다. 실리마린은 간 보호성분으로 알려져 있으며, 아피게닌은 연골 파괴 억제에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최근 세계적으로 유행인 건강기능식품 ‘밀크씨슬’의 실체도 엉겅퀴입니다. 밀크씨슬은 유럽에서 오랜 약용 역사를 갖고 있으며, 기능성 성분인 실리마린은 여러 연구와 인체 실험을 통해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최고의 간보호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엉겅퀴는 봄여름 주변에서 쉽게 눈에띄는 식물이였지만 지금은 지방 산지나 농촌에서만 볼수있는 귀한 식물이 되어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엉겅퀴는 동의보감’엔 ”엉겅퀴는 성질이 평하고 맛은 쓰며 독이 없고 어혈을 풀리게하고 출혈을 멎게 한다“고 기술돼 있습니다.

최근 유럽에서 엉겅퀴에 함유된 실리마린성분이 간질환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하였습니다. 엉겅퀴를 복용한 후 증가 되었던 간 효소치가 현저하게 감소 되었음이 보고 되었습니다.

 

손상된 간을 보호하고 재생하는 엉겅퀴의 효과는 간염의 치료에 효과가 있음이 전 세계 여러 연구에서도 입증되고 있습니다. 엉겅퀴는 즙ㆍ차ㆍ효소 등 다양한 형태로 섭취할 수 있으며, 엉겅퀴의 어린 순은 나물로 먹기도 하며, 가을에 줄기잎을 그늘에 말려 한방 약재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tip-엉겅퀴를 섭취하려면 잔뿌리를 정리하고 질긴 잎을 잘라서 깨끗이 씻어 말려 이용합니다. 주의할점은 생엉겅퀴 뿌리엔 독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말려서 사용하세요.